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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의 발달로 중요해진 개인의 경험

뉴로그림 2024. 11. 21.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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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뉴로그림입니다.

방치해 두었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쓰면서 든 생각을 정리해보려 해요. 이제는 잘 구성된 전문적인 내용만으로는 승산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아무리 잘 구성된 글을 쓰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결국 AI의 발달로 인해 도태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챗gpt 검색 몇 번에 빠른 속도로 원하는 정보를 쉬이 얻을 수 있는걸요. 이제 단순한 지식 전달로서의 블로그는 단명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이제는 개인의 경험이 중요해진다는 이야기겠죠. 단순한 지식 전달만으로는 승산이 없겠어요. 그래서 나름의 전략은, 정보성 글을 쓰더라도, 자신의 경험을 녹여서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게 어디 쉽나요 (먼산)

이미지 출처 : pixabay


블로그 글쓰기와 구글 검색의 방향은 기술 발전과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따라 자꾸 변화합니다. 인공지능이 자연스러운 글쓰기를 잘하게 되면서 단순히 ’ 구성이 잘 잡힌 글‘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렵거든요. 그렇다면 어떤 방향을 가지고 해야 할까요

1. 개인의 경험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지만, 고유한 개인의 경험이나 감정이 담긴 이야기를 따라 할 순 없어요. 독자들은 일반적인 정보보다 현실적이고 생생한 체험담을 더 신뢰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개인의 경험과 구체적인 사례가 포함되어야겠죠?

2. 문제 해결 중심의 콘텐츠
구글 검색의 주요 목적은 여전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이 쓴 일반적인 글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고, 해결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신뢰를 높여야 합니다.

3. 멀티미디어 활용과 비주얼 콘텐츠의 비중 증가
텍스트 중심의 블로그는 점차 시각적 콘텐츠(이미지, 동영상)와 결합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어요. 인공지능이 텍스트를 생성할 수는 있지만, 독창적인 사진이나 영상은 쉬이 따라 하지 못할 테니까요.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그림을 활용하면 SEO에도 유리합니다.

4. 지역화 및 니치(niche) 시장 타겟팅
인공지능이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다면, 블로그는 더 세부적이고 지역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강점이 있어요. 니치 한 주제는 검색 엔진의 경쟁이 적고, 독자가 더욱 집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산 서면에서 가장 조용한 카페 추천‘처럼 특정 위치나 상황에 최적화하는 거죠.

5. 신뢰와 전문성 강화
구글은 E-E-A-T(experience, 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알고리즘도 이에 따르죠. 전문성을 강조하고, 실명이나 정보 출처를 첨부한다면 신뢰를 높일 수 있어요. 전문성이 느껴지는 글은 독자뿐 아니라 구글 알고리즘에도 긍정적이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은 신경과 의사로서 10년 이상 임상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고 기술하는 것처럼요.

6.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커뮤니티 요소
단순히 읽고 끝나는 글보다, 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된다면 좋겠죠. 댓글이나, 설문조사, 퀴즈 같은 걸 이용해 소통의 요소를 추가한다면 작은 커뮤니티가 되어 반복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요.

7. 인공지능과의 협업 활용
저는 의학 관련 포스팅을 할 때 챗gpt를 이용하기도 해요. 데이터에 강하거든요. 키워드 분석이나 초안 작성, 글 교정 등에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의학이나 신경학이 아닌, 제 생각을 써 보았어요.
매일 글쓰기를 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블완!